본문 바로가기
요리

간편 알탕 만들기 집에서 술안주 만들기

by 금초v 2022. 12. 14.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도 돌아온 요리 포스팅 입니다

요즘에 쇼핑을 덜하고 냉장고 비우기를 하고 있어요

냉동실을 뒤지다가 발견하게된 알,고니가 있어서

급히 알탕을 만들려 재료를 준비했어요

백종원 레시피를 보면서 하려 했는데

집에 있는 재료로 준비하다보니 완전 새로운 레시피라

백종원 레시피는 아닙니다

재료 먼저 소개해드릴게요

일단 쌀뜨물로 다시마 육수를 내서 무 먼저 푹 익혀 줬어요

쌀뜨물은 없으면 그냥 다시마 육수로만 해도 전혀

상관이 없어요 저는 있어서 그냥 사용함

무를 불에 올려 놓고 재료 준비를 했어요

 
 
 
 

알은 해동하고 무 외에

양파 대파 청양고추 홍고추 콩나물

( 미나리나 쑥갓넣으셔도 됩니다 )을 준비했어요

무랑 대파 양파 청양고추는 꼭 넣으셔야해요

나머진 선택사항

그리구 양념으론 물 1.2리터 기준

고추장2 고춧가루2 멸치액젓1.5 다진마늘2

다진생강0.5 간장3 후추 소금 입니다

무 끓기전에 고추장 2스푼 넣어서 무에 간이

베이게 했어요

 
 

미리 넣어논 다시마는 어느정도 우러나오면 건져 냅니다

너무 우리면 쓴맛이 올라오니

적당히 우러 나오면 건져주세요

이상태로 무가 익을때까지 충분히 뚜껑닫고

오래 끓여주세요

무가 육수에 우러 나오게끔 오래 끓일수록 맛있답니다

저는 중간불로 20분정도 끓여 주었어요

 

무가 반이상 익었을때쯤 알 고니를 넣어줬어요

알은 너무 익히면 단단해지니 적당히 익혀줘야해요

 
 

 

다음 양념 추가해줄게요

고춧가루랑 다진마늘

 
 
 
 

멸치액젓 간장 후추를 넣어 줍니다

나머지 야채들 다넣어주면 보기에 그럴싸해 보입니다

홍고추가 들어가야 확실히 색이 이뿌지여

홍고추는 늘 멋내기용

어느정도 보글보글 끓으면 불순물 거품들을

건져줍니다

처음부터 건져내는거보단 거의 마지막쯤 건져줘야해요

그래야 조금더 깊은맛이 난다고 백선생님이

예전에 요리할땐 매번 불순물 올라오는 족족

걷어내기 바빴는데 이제는 늘 마지막쯤 건져낸다는

 

이 양념으로 동태를 넣으면 동태탕

오징어를 넣으면 오징어무국이 되요

마지막으로 간은 싱겁다 싶으면 소금으로 맞춰주면 됩니다

알 하나가 터져서 국물에 알이 둥둥둥

알터지지 않게 알을 넣은다음 최대한 안 저어주는게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시원하게 콩나물 넣어주면 완성~

처음 끓여 본 알탕이었는데 알터진거랑

좀 오래 끓이게 되서 알이 단단해진거 말곤 맛있었답니다

다음에는 쑥갓이나 미나리를 넣어서 더 시원하게 먹는걸로 

여기까지 알탕 레시피 였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해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