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

바다소라 바다고동 해감 삶는법 바다고동 무침 만들기

by 금초v 2021. 6. 1.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도 요리포스팅 입니다

완전 비가 장마 기간처럼 매일 내리는거 같아요


요즘 바쁘기도 하고 집에 잘 안붙어 있어서
포스팅 할게 없어요^^;;

그래서 핸드폰 사진첩을 뒤적 거리다
사진이 많아서 미루고 미뤄두었던 
바다고동을 포스팅 하려구 합니다~~

부모님이 한달에 한두번 여행을 다니시곤 하는데
서해 놀러 갔다가 바다고동을 잔뜩 잡아오셨어요

 

그래서 이날 까고 음식만들고 

손이 진짜 많이 가는 날이였죠 

손이 많이 가서 그런지 사진이 무지 많아요 

조금 간추려서 올려 드리겠습니다 

 


바다고동은 해감을 잘해야 하는데요
소금물을 넣어서 한시간 정도 담궈 두셔야 해요

그래야 불순물들을 애들이 뱉어 낸답니다

바다에서 잡아온거라 확실히 이끼도 많고
깨끗하지 않아서 잘 씻어 주셔야 해요

해감을 잘 안하면 돌씹힐수 있으니 해감은 충분히~ 

 


소금물에 한시간 정도 담궈둔 고둥을 이쪽저쪽 꼼꼼하게
고무장갑 끼고 빡빡 잘 닦아줍니다

더러운 물이 더이상 안나오고 깨끗한 물만 남을때까지
깨끗하게 잘 닦아 준비해주세요~


그다음으로 고동 삶을때는 된장, 소주를 넣고 삶는데
고동 양에 따라서 15분~20분 삶아주면 됩니다

큰불로 끓여주시다가 끓기 시작하면 

불을 줄이고 계속 삶아주면 됩니다


그다음 이제 시간과의 싸움이 시작됩니다
하나하나 껍질속에서 꺼네줘야 합니다 ㅠ


엄마 아빠 저 셋이 신나게 작업했습니다

손이 진짜 많이 가서 이걸 괜히 시작했나 싶기도

다음부턴 안잡을려구요 ㅋㅋㅋ

 


양이 적은거 같은데도 많은거 같으면서도
줄지도 않습니다 진짜 수다떨면서 시간 많을때 해줘야해요
자신과의 싸움을 열심히 해야 합니다 ㅎㅎ

 


열심히 까다보면 반이상 줄은 양의 알맹이들을
만나볼수 있어요

허무한 순간 입니다 

이쪼금 먹으려고 몇시간동안 깟나 싶기도 ㅋㅋ

손질한고둥을 반은 나중에 된장찌게 끓여 먹으려구
냉동실에 보관하구
나머지 반은 고둥무침을 만들어 보려구 합니다


일단 야채들을 먹기 좋게 다듬어 줍니다
골뱅이 무침 만드는거랑 똑같이 생각해주시면되요
대신 골뱅이 말고 고동이 들어가는 거에요


야채들을 준비해 주세요
저는 양파 당근 파 청양고추를 준비했어요
(양배추나 깻잎을 넣어줘도 맛있어요)

 

냉털하듯이 있는 채소들로 준비해주면 됩니다

 


양념장을 만들어 볼게요
일단 처음으로 제일 중요한 초고추장 3스푼

색감을 이뿌게 해줄 고춧가루 1스푼


맛술 반스푼

설탕 아주 살짝 3분의1 정도 넣어 주시고

 

물엿 반스푼 , 다진마늘 1스푼

 

들어가는게 생각보다 많네요 

 


마지막으로 식초 2스푼 넣어주세요

 

그런 다음 마구마구 섞어 주세요~
설탕이 잘 녹을수 있게 잘 저어 주셔야 해요 


이제 준비해 놓은 야채를 넣어 주세요
그다음은 맛있게 무칠 일만 남았습니다


빛깔이 너무 이뿌죠
사실 이데로만 먹어도 새콤달콤하니 맛있어요

소면을 넣어서 골뱅이 소면처럼 해먹어도 맛있답니다

골뱅이 대신 바다고둥이 들어가서

양념된 골뱅이맛처럼 감칠맛이 나진 않지만

그래도 이정도면 훌륭한 한끼 반찬 이에요

 

 


마지막으로 준비해둔 고동을 넣어 주세요
포스팅 하면서 힘들게 고동 깟던 생각하니
부모님이 다시는 고둥을 잡아오지 말았으면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냥 골뱅이 사먹는게 편하니깐요

그래도 몸에는 좋겠지용~


고동까지 맛있게 잘 섞어주고 나면

마무리만 남았네요 

 

마무리로 통깨 , 후추살짝

그다음 참기름 1스푼으로 마무리 해주면 됩니다

모든 요리의 마지막!!
고소한 통깨와 참기름

 

맛있게 골고루 섞어주세요

양념이 고루고루 잘베이도록 손맛을 마구

첨가해 줍니다 

 

조물조물 잘 무쳐 주고 나면 완성 ~~

 

완성샷 입니다
다 만들어 놓고나니 뿌듯하네요~.~

그치만 다음부터는 고동은 다신 안까는걸루

 

생각보다 시간도 많이 걸리고

너무 힘들었네요 ㅋㅋ 

완성하고나니 너무 심플한 반찬 하나 완성되었어요

 

간편식 위주로 해드리는 제 포스팅에 

너무 손이 많이 가는 요리였네요 ~

 

오늘도 들러주셔서 감사해요~
이만 뿅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고둥 #바다고둥 #홈쿡
#요리 #레시피 #레시피전수 #반찬 #반찬만들기
#일상 #팔로워 #팔로우 #팔로잉 #맞팔

반응형

댓글